네스트 (에코비) 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결선도

  1. 가스보일러 + 구동기(AC 21v) 사용 + AC24V어댑터 사용 + 각방제어

네스트 각방제어

구동기가 AC24V 어댑터로 정상작동하면 이방식으로 적용 가능하다.
분배기의 밸브가 적어도 하나는 열려있어야 하기 때문에 거실에 할당된 것 중 하나는 연결하지 않고 열림으로 놔두어야하는 방식

네스트 4개 중 하나라도 난방신호를 보내면 보일러가 돌아가고 그 방의 밸브가 열린다.
거실은 밸브 하나가 열려 있기 때문에 이때 약간 난방되는 효과가 생기는데 네스트의 학습능력이 알아서 해줄거라 믿는다.

 

2. 가스보일러 + 구동기 (AC 220V) 사용 + AC24V 어댑터 사용네스트 보일러연동

네스트 연동에 흔히 쓰이는 허니웰 MC2000을 사용하면서 지역난방인 경우의 결선도이다.
MC2000 대체로는 서일전기 S-707이 있는데, 색깔이 약간다른 점을 주의해야한다.
각방제어도 구현가능한데, MC2000은 AC220v를 사용하기 때문에 첫번째 회로에서 변형이 필요하다.

참고사항 : MC-2000 구동기 밸브 규격 : M30 x 15A(mm)

 

3. 지역난방 + 구동기 (AC220V) 사용 + RC840T 사용 + AC24V 어댑터사용X네스트 지역난방

AC 24V 어댑터 대신 RC840T-240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도 흔히 쓰이는데 RC840T가 비싸기도 하고, 직구를 해야해서 빠르게 구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크다.

 

+ 에코비는 결선이 동일하다.

 

———————————————————————

네스트(에코비) 결선방법은 상황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달라진다.

보일러 vs 지역난방
각방제어 vs 전체난방
220v구동기 vs AC24v호환 구동기

에어컨, 제습기, 가습기 연동 vs 난방전용

에어컨 연동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
(단순히 전원 on/off 인지, CN CC단자로 통신을 할 것인지)

에어컨 연동의 이유는 네스트(에코비)의 잠재력을 좀더 활용하기 위함, 에어컨의 온도센서는 방안의 온도를 잘 반영하지 못한다.(춥거나 덥거나) 였다.

나는 정전보상이 안되며, 인버터 방식이 아닌 벽걸이 에어컨을 사용중이다.
그래서 전원onoff방식은 일단 불가능하고, 인버터 운전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켜둔다고 딱히 에너지 절약이 되진 않는다.

갤럭시홈미니를 이용해 에어컨 연동을 할 것이고, 테스트를 통해 구현 가능함을 확인했다.
갤럭시 홈 미니의 IR리모컨에서 지원하는 켜기,끄기, 냉방온도 설정, 송풍모드 설정 모두 가능했다.

네스트(에코비)의 Y단자, G단자를 모두 활용하여 원하는 온도에 도달할 시 송풍모드 전환, 다시 온도 상승시 냉방모드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정밀 테스트 예정)
네스트에는 유사한 Airwave란 기능이 있는데, 에코비에는 이런기능이 없는 것 같아서 웹코어로 구현예정

 

+ 보일러, 전기, 전자, 기계 관련 업계 종사자, 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다.

 

<수정내역>
2021.01.13 첫 게시

 

댓글 남기기